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(원장 신용우)은 우수한 안전인증제품의 개발과 성능향상을 위하여 유해위험기계 등 제조업체의 연구개발 및 시험장비 구매 자금을 지원한다.
올해 지원사항은 안전인증 대상품 등의 신제품·신기술 연구·개발비용(소요비용 60%내) 또는 안전성능 확인을 위한 시험장비 구매비용(소요비용의 50%내)에 사업장당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한다.
신청대상은 안전인증을 받았거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한 유해·위험기계 및 방호장치·보호구 제조업체로써 안전보건공단에 제조업체로 등록*한 사업장이어야 하며, 최근 2년간 안전인증 취소 등의 사실이 없어야 한다.
※ 선정 제외 : 같은 사업주(개인은 성명 및 생년월일, 법인은 법인등록번호로 구분)로 신청 직전년도 기준 최근 10년간 지원받은 금액의 합산액이 1억원 이상인 사업장
* 제조업체 등록 양식:산업안전보건인증원 홈페이지(miis.kosha.or.kr/oshci/) 신청서식
신청을 희망하는 사업장은 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신청서*를 작성하여 2월 24일(금)까지 공단 인증원(보호구인증부)로 우편(울산 중구 종가로 400, 인증원 보호구인증부) 또는 이메일(j123@kosha.or.kr)을 통하여 접수하면 된다.
아울러 2월3일(서울), 2월7일(부산)에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설명회는 사전신청**을 하면 참석 가능하다. 또한, 현장심사 시 평가항목에 위험성평가 적용 계획도 병행하여 안내할 예정이다.
* 자금지원 신청서 양식: 공단 홈페이지(kosha.or.kr)
** 담당자 연락처 (052-703-0946)
2023년도 지원액은 총 5.57억원으로, 공단은 스몰사이즈 개인 맞춤형 보호구 또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안전인증품 개발 등에 대하여 우선 지원할 계획이며, 내·외부 전문가의 선정심사*를 거쳐 3월 중 지원대상 선정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.
산업안전보건인증원 원장은 “자금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제조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우수제품 생산에 기여하기 바란다.”며 “이밖에도 품질대상 품평회 등을 통해 우수제품의 유통을 확산시켜 산재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.”고 밝혔다